2024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국제 포럼이 12월 2일(월)부터 4일(수)까지 경기도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립니다.
유네스코 교육의 미래 보고서 발간 3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포럼은 교육을 공공의 노력, 사회적 책무, 인권의 디딤돌, 그리고 국가, 시민 및 사회의 공동 책임으로 보고, 교육의 미래를 위한 유네스코 회원국의 연구·정책·실천 동향을 공유하고 교육 변혁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번 포럼에는 유네스코 국제미래교육위원장을 지낸 샤흘레 워크 쥬드 에티오피아 대통령을 비롯하여 유네스코 회원국 장관급 인사, 국제기구 인사, 교육 기관/단체 전문가, 연구자, 교사, 청년 등 1,000여명이 참가합니다. 이들 국내외 참가자들은 포럼 주제(Renewing the social contract for education)에 나타나는 바와 같이, 보다 정의롭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서는 공동의 비전을 바탕으로 교육을 위한 새로운 사회계약이 수립되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을 것입니다.
포럼은 장관급 패널 토론, 기조연설을 비롯하여 8개의 세부 주제에 대한 각계 각층의 전문가 발표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이루어지는 병행세션, 교육부⠂경기도교육청⠂청년 등 3개의 특별 세션 등으로 구성됩니다. 포용, 친환경, 미래지향성 등을 기치로 내건 경기도 내 학교 및 교육기관 방문 프로그램, 교육의 미래 보고서와 연계한 경기교육정책을 포럼 현장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전시체험부스도 마련됩니다.
2021년 유네스코 보고서 발간 이후 지역 단위를 넘어 교육의 미래를 주제로 글로벌 차원에서 처음 열리는 이번 포럼은 유네스코, 교육부, 경기도교육청, 유네스코한국위원회가 함께 준비한 행사로서, 교육의 미래에 관한 지속적이고 정기적인 국제협력 체계를 구축하는 데 기여함으로써 유네스코가 주도하는 교육 변혁 실현에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번 포럼이 오늘날의 교육에 있어서 계속해야 할 것은 무엇이고, 중단해야 할 것은 무엇이며, 창조적으로 새롭게 만들어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교육의 현실과 미래에 관심 있는 모든 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활발한 참여 바랍니다.